제목 명의 - 내 몸을 지배하는 7가지 호르몬 2부. 증상을 의심하자! (7월 1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2-06-30
조회수
2119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7-01

명의

내 몸을 지배하는 7가지 호르몬

2부 증상을 의심하자!

 

- 이런 증상들이 다 호르몬 때문이라고갑상선호르몬성장호르몬부신피질호르몬에 대하여

- 호르몬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증상들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내 몸을 지배하는 7가지 호르몬>

1내가 왜 이럴까?

2증상을 의심하자!

3운동이 밥이다!

 

이유 없이 체중이 불어나고

여자인데 털이 많아지고

개구리처럼 눈이 튀어나오고

시도 때도 없이 손이 떨리고

살짝만 넘어져도 뼈가 쉽게 부러지고

이런 증상들이 모두 호르몬’ 때문이라 하면 믿으시겠습니까?

 

1부에 이어 2부에서도 내 몸을 지배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소개하려 한다.

갑상선호르몬성장호르몬 그리고 부신피질호르몬이 부족하여 생긴 쿠싱증후군에 관한 이야기까지.

EBS 명의 <내 몸을 지배하는 7가지 호르몬 – 2부 증상을 의심하자!>를 통하여

우리가 그동안 몰랐던 호르몬의 세계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방송일시 : 2022년 7월 1일 (밤 9시 50, EBS1

 

   

나잇살호르몬 때문에 생길 수 있다?!

급작스럽게 살이 찌면서 무기력증에 시달리는 50대 중반의 남성이 있다예전에는 몸무게가 70kg 정도였는데 살이 찌면서 현재는 무려 100kg에 가까운 고도비만’ 상태가 되었다. 10년 전 사고로 인하여 목을 다치면서 운동과 담을 쌓고 살았고 그러면서 급격하게 살이 불어났다고 한다단순히 운동 부족으로 살이 찐 것이라 여겼는데 무기력증까지 찾아오면서 상태에 심각성을 느꼈다그래서 병원을 찾은 남성검사결과 호르몬’ 탓으로 체중이 불어났다고 한다이 남성은 과연 어떤 호르몬에 문제가 생겨 살이 찌고 무기력증을 느꼈던 것일까?

 

어른에게도 필요한 성장호르몬

갈비뼈가 다섯 번 부러진 것 같아요..”

50대 초반의 남성 환자는 살면서 갈비뼈가 다섯 번이나 부러졌다고 한다이뿐만 아니라 골반척추 등에 골절상을 입었던 적도 있다병원에서는 심각한 골다공증을 진단받았고 이것의 원인이 호르몬이라는 사실을 듣게 되었다골다공증과 호르몬과연 어떠한 연관이 있을까? 50대의 이 환자에게서 부족한 호르몬은 바로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이라 하면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호르몬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성장이 끝난 성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호르몬!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골다공증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 ‘성장호르몬은 과연 어떤 호르몬일까?

   

갑상선호르몬넘쳐도 문제 모자라도 문제

처음에는 단순히 눈이 충혈되는 것이라 생각했던 환자하지만 날이 갈수록 충혈된 눈의 상태는 심해지고 심지어 점점 붓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돌출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심각한 상황은 이뿐만이 아니었다가슴이 막 두근거리고 땀이 나고 볼펜 같은 걸 손에 쥐면 손이 떨리는 증상까지 나타났다상태가 점점 심해져 병원을 찾은 환자갑상선호르몬이 넘쳐 발생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진단받았다갑상선호르몬이 모자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넘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한다이로 인하여 여러 증상들이 발생하고 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어떠한 치료방법들이 있는지또한 갑상선호르몬에 좋은 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 명의에서 알아보려 한다.

 

변한 외모와 낮아진 자신감모두 호르몬 때문이다? - 쿠싱증후군

좀 위축되고 대인기피증도 생기고 그랬죠.”

겉으로 보이는 모습 때문에 대인기피증까지 생긴 환자가 있다환자는 몸무게가 100kg이 넘을 정도로 고도비만인 상태였고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수염이 자라고 다리에도 털이 심한 상황이었다단순히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남들에 비해 목이 2~3배 정도 부었고유독 얼굴에 살이 많이 쪘으며눈에 보일 정도로 등이 심하게 튀어나왔다이로 인하여 꽤 오랜 시간 괴로운 삶을 살아왔던 환자용기를 내어 병원을 방문하여 그 원인을 알아보려 했다병원에서의 검사결과 쿠싱증후군이 의심되는 상황. ‘쿠싱증후군’ 역시 호르몬의 문제로 발생한 질환과연 쿠싱증후군은 어떤 호르몬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것일까?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
내일을 여는 인문학 - '디지털 화폐의 등장으로 변한 돈의 미래', ‘당신이 몰랐던 공유경제 이야기’
다음글 다음글
EBS 스페이스 공감 - 'the PLAYER 2 기타리스트 이태훈'(7월 1일 밤 11시 5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