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한국교육방송공사 2017년] 경영평가 결과 공표

작성일
2018-05-31
조회수
1558

한국교육방송공사 2017년 경영평가 결과 공표!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EBS 이사회는 한국교육방송공사법에 따라 EBS경영평가단을 구성해 2017년 한 해 동안의 방송운영과 경영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EBS 경영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EBS는 2017년 경영 목표를 미래·창의 교육 강화, 최고 교육 콘텐츠 확대, 스마트 서비스 실현으로 정했습니다.


경영평가 결과,

EBS는 2017년도에 각 채널별로 특화된 콘텐츠를 창출하여,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고품격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학교교육을 효율적으로 보완하고, 사교육비 절감과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한 점과, 통합사옥으로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그러나 방송환경과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 방송 신기술의 발달에 대처할 중장기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여 재무구조를 건실화 해야 한다는 주문도 있었습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먼저 경영부문입니다.

EBS는 통합사옥으로 차질 없이 이전하여 미래지향적인 방송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직종 통합을 완료하고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즉 ERP 도입을 진행하는 등 유무형의 경영 역량을 제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자체사업 수익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고비용 구조가 고착화되어, 경영혁신계획이 필요하다는 권고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성원의 청렴도와 애사심을 높이기 위한 혁신적인 조직활성화 방안의 수립과 경영진의 노력이 요망된다고 하였습니다.


다음은 방송부문에 대한 평가 내용입니다.

2017년 EBS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다수 제작하여, 교육방송으로서의 소명에 충실했으며, 다양한 고품질 콘텐츠로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실험성과 도전정신이 깃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민주시민교육의 실천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며, 외주제작 관리에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있었습니다.


교육 부문에서는

실용성 높은 학습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교육을 효율적으로 보완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으로, 민주적 교육발전에 이바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수요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저출산·고령화,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 등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장기 미래 교육방송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기술 부문에서는

사옥 이전과 UHD 방송제작 시스템을 구축해, 차세대 방송기반을 성공적으로 마련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자체 기술로 특허를 취득한 번개코드 서비스 등을 통해 방송과 스마트 디바이스 연계서비스 제공 등 IT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UHD 방송을 위한 송신설비를 확보해야 하며, 교육 본연의 방송서비스 차별화를 위한 신기술 도입과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연구개발과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시청자 여러분!


EBS는 경영평가단의 평가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부단한 노력으로 혁신함으로써

교육방송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
[한국교육방송공사 2018년] 경영평가 결과 공표
다음글 다음글
[한국교육방송공사 2016년] 경영평가 결과 공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