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022년 봄 EBS 정규·특집 프로그램 기획아이디어 공모 안내
2022년 봄 EBS 정규·특집 프로그램 기획아이디어 공모 안내 |
1. 공모 개요
❍ 공모분야 : EBS 1TV, 2TV, FM의 정규 및 특집 프로그램
❍ 공모대상 : EBS 임직원, 프리랜서, 외주제작사
❍ 공모기간 : 2021년 11월 1일(월) ~ 11월 14일(일) 밤 12시
(※마감 시간엄수 요망)
❍ 접수방법 : 사내 e메일 접수 (gongmo@ebs.co.kr)
❍ 공모내용 : EBS의 정체성을 담보하는 정규 및 특집물로, 참신성 과 현실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및 채널 경쟁력을 높 일 수 있는 기획 아이디어 공모
1) 정규 프로그램
❍ 유아·어린이 프로그램
▪ 한글, 수학, 과학, 한자 등 실제 학습에 활용 가능한 유아·어린이 교육 콘텐츠
▪ 캐릭터 세계관을 바탕으로 다각도로 활용 가능한 콘텐츠
▪ 기타 정규 편성 가능한 어린이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 기후, 환경 변화 등 시대의 화두를 반영한 프로그램 기획
▪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출연자를 활용한 프로그램 기획 (현실적 섭외 가능할 것)
▪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건축 탐구–집>과 같이 새로운 소재를 발굴한 프로그램 기획
▪ 기타 정규 편성 가능한 지식·교양 프로그램
❍ 특집 프로그램
▪ 국경일, 기념일 및 시의성 강한 이슈 등을 주제로 한 계기성 프로그램 (삼일절, 현충일, 광복절, 한글날 등)
2. 공모 제출 서류
❍ 공모 신청서 : 별첨양식 (제출 필수 사항)
❍ 프로그램 기획서 : 자유양식 (제출 선택 사항, A4 3장 이내)
3. 심사기준 : 아래 5가지 기준에 의거 평가
❍ 정체성 : EBS 정체성(설립목적)에 적합성 여부
❍ 참신성 : 소재, 표현방식에서의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성 정도
❍ 화제성 : 교육 이슈 선도 등 사회적인 화제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
❍ 현실성 : 제작비, 제작기간 등 제작 여건의 현실성 정도
❍ 확장성 : 멀티플랫폼 전략, 사업연계 전략 등 사업확장 가능성 정도
4. 당선작 선정
❍ 1차와 2차 심사로 평가하며 2차 심사 시 피칭 심사할 수 있음(11월 중)
❍ 결과 발표: 최종 당선작에 한해 개별 통보
❍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선정 (단, 해당작이 없을 경우 해당 분야 미선정)
※ 최우수상은 편성을 원칙으로 함
❍ EBS 임직원 당선작에는 상금 지급 (최우수상 50만원, 우수상 25 만원)
❍ 외주 제작사 선정작에는 2022년 봄 개편 시 제작 우선권 부여
※ 최종 선정작 수는 기획안 접수 현황 및 질에 따라 추후 확정
※ 단, 해당작이 없을 경우 해당 분야는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5. 특이사항: 2022년 외주제작 상생협력 방안에 의거한 사업(일부) 수익배분
□ 외주기획안 공모 제도에 응모하여 해당 부문에 당선된 프로그램이 편성된 경우, 아래의 방송/전송권료 사업수익을 50:50으로 배분한다. (단, 매출의 20%는 사업수수료로 선공제) 1)‘자유주제’공모에 의하여 외주사가 100% 자체 기획안에 의해 공모하는 경우 2) 공모 부문 : ① 다큐프라임 공모 ② 기획안 공모(정규, 특집) ③ 파일럿 공모 3) 방송/전송권료 사업수익 배분 대상 (2가지) ① EBS미디어가 본사에 지급하는 케이블TV 방영권 판매 수익 ② EBS 본사의 IPTV 및 케이블TV VOD 판매 수익 4) 정산 방법 및 분배 기간 : 1년 단위로 정산하며, 수익분배 기간은 EBS 본방송 종료 후 2년으로 정함 5) 적용 시기 : 2021년 5월 기획안 공모부터 시행 |
6. 기타
❍ 제출된 서류에 허위 사실이 있을 경우 무효로 처리합니다
❍ 담당 및 문의 : 편성기획부 PD 이고은 (02-526-2537).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