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건축탐구 집 - 제주에 살어리랏다 (11월 1일 밤 10시 45분, EBS1)  
작성일 2022-10-31 조회수 1285
프로그램 정보 건축탐구 - 집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11-01

건축탐구-

제주에 살어리랏다





- <건축탐구 집도심을 떠나 제주에 정착한 가족은 어떤 집에 살까?

 

- 제주 오름을 닮아 부드러운 지붕 곡선을 가진 바람이 머무는 집

- 가수 강허달림이 수몰된 고향 집을 추억하며 지은 한옥 구조의 집을 소개한다

 

- 심플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집알고 보니 저렴한 재료와 공법으로 지었다?!

- 평범한 조경가 부부가 실험하듯 지은 방 없는 철가방 집

- 일반적인 주택의 틀을 깬 공간 활용과 효율적인 집 짓기 비법을 공개한다

 

*방송일시 : 2022년 11월 1(밤 10시 45, EBS

 

해발 230m에 자리한 제주 동북쪽의 중산간 지대제주 오름처럼 완만하고 부드러운 곡선 지붕의 집이 있다.

 

이 집의 주인은 신촌블루스 보컬 출신이자 블루스 디바가수 강허달림. 2013년 남편이 직장을 옮기면서 제주에 정착했다익숙한 도시를 떠나 연고 없는 제주에 처음 왔을 땐 유배지에 온 것처럼 단절감을 느꼈던 강허달림이런 마음을 다잡아 준 것이 지금의 집을 짓고 살면서부터다.

 

지금은 수몰되어 갈 수 없는 고향 기와집을 그리는 마음으로 지은 집실내는 고향 집처럼 서까래와 대들보다 드러나는 한옥 구조로 짓고대청마루 같은 바깥 거실도 만들었다자연과 닮은 집을 짓고 싶어 주방과 창문도 원목을 사용했다. 2층 딸 방에서 연결된 지붕 테라스는 제주 풍경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는 이 집의 하이라이트 공간이다.

 

쉬는 날이면 남편과 딸과 함께 마당 텃밭을 가꾸며 자연을 노래하는 강허달림그녀의 제주 집을 만나보자.

 

함덕 바다가 보이는 제주의 한 마을빛의 각도에 따라 오묘하게 색이 변하는 철가방 집이 있다집이 철가방처럼 보이는 이유는 벽면 외장재로 사용한 골강판 때문인데... 창고공장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저렴한 재료로 멋스러운 집을 지은 건축주는 김훈연이상미 부부다.

 

아토피가 심한 아들을 위해 제주에 정착하기로 한 부부쓰레기 더미의 땅을 구입해 집을 짓기 시작했다그러나 한정된 예산평범한 조경회사 직원이었던 부부는 저렴한 자재와 공법들을 활용해 효율적인 집을 짓기로 했다.

 

이 집의 구조는 다락이 딸린 두 개의 공간이 중정으로 이어진 자 모양한쪽은 일터나 놀이터손님방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다른 한쪽은 주방이 있는 가족들의 주생활 공간으로 설계했다.

 

두 개의 공간의 공통된 특징은 방이 없다는 것아파트처럼 공간을 나누기보다는 필요에 따라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실내 천장과 벽면은 골조의 콘크리트 노출면을 그대로 살려두었다실내 도장도배를 하면 공간과 마감 공사비가 낭비되기 때문이다내부 인테리어와 가구도 쉽고 싸게 구할 수 있는 나왕 합판으로 통일드레스 룸과 세탁기욕실 등 유틸리티 공간은 한곳에 모아 설비 배관 작업을 줄이고공사비를 효율적으로 배분했다.

 

조경가 부부가 실험하듯 지은 철가방 집은 과연 어떤 모습일지, 11월 1일 화요일 밤 10시 45분에 공개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221031] 건축탐구 집 - 제주에 살어리랏다 (11월 1일 밤 10시 45분, EBS1).hwp 첨부파일건축탐구 집 (8).jpg 첨부파일건축탐구 집 (6).jpg 첨부파일건축탐구 집 (4).jpg 첨부파일건축탐구 집 (1).jpg
이전글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 뤼트허르 브레흐만 '인간의 두 얼굴'
다음글
진짜 펭수와 AI 펭수의 목소리를 구분하라! 내일을여는인문학 - 'AI 음성 기술로 탄생하는 목소리', '식탁 위의 세계사'
목록